주식강좌! 주식 거래시간과 매매체결의 4원칙

주식하고 앉아있네 ㅣ 2019.05.07

주식은 결국 사서 파는 게 핵심이라고 말했다. HTS 프로그램을 통해 주식을 사는 건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사는 것과 다를 바 없지만 차이가 있다. 주식은 경매와 같다. 그러나 보통 경매가 되는 물건은 하나이고 여러 구매자들 끼리 가격 경쟁을 통해 낙찰을 받는 방식이지만 주식은 여러 사람들이 동시에 파는 난장판이다. 이런 상황에서 제대로 거래가 이루어지면 여러가지 규칙들이 필요하다. 오늘은 거래시간매매체결의 4가지 원칙에 대해 알아보겠다.

꽃남티비! 주식 거래시간과 매매체결의 4원칙!

꽃남TV  유튜브 채널 https://goo.gl/g5Dedw

꽃남TV의 다른 영상이 궁금하다면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주식거래 매매체결의 4원칙

주식에서 주문을 넣는다고 무조건 거래가 체결될까? 그렇지 않다. 앞서 말했지만 주식 시장에는 여러 사람이 동시 다발적으로 주식을 사고 판다. 심지어 사람뿐만 아니라 프로그램까지 거래에 참여하기 때문에 거래를 처리하는 원칙이 있다. 이를 매매 체결의 4원칙이라고 한다.  가격 우선의 원칙과 시간 우선의 원칙, 수량 우선의 원칙, 위탁매매 우선의 원칙이 바로 그것이다.

위탁매매 우선의 원칙은 증권사는 자신의 주문보다 고객의 주문을 우선적으로 처리해야한다는 원칙이므로 개인 투자자는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그 외에 3가지 매매체결의 원칙을 살펴보자.

물건의 값을 부르는 것을 호가라고 한다. 경매장에서 5천만원! 5천 5백! 이런식으로 가격을 부르는 것이 호가다.

가격 우선의 원칙은 매도할 때는 고가호가보다는 저가호가를 우선 체결시키고, 매수할 때는 저가호가보다는 고가호가를  우선 체결시키는 거래 원칙이다. 예를 들어 매도자인 랩비가 당근 컴퍼니 1주를 팔려고 시장가에 주문을 넣고, 당근 컴퍼니 1주를 사려고 하는 고미와 랑이 중 고미가 3,500원이라는 더 높은 호가를 불렀으므로 고미와 랩비가 거래하게 된다.

시간 우선의 원칙은 호가가 동일한 경우 먼저 주문한 순서대로 거래를 체결하는 원칙이다. 예를 들어 매도자인 랩비가 당근 컴퍼니 1주를 팔려고 시장가에 주문을 넣고, 당근 컴퍼니 1주를 사려고 하는 고미와 랑이 중 고미가 3,500원이라는 동일한 호가로 주문을 넣었을 경우 2시 50분에 주문을 한 고미가 아닌 2시 30분에 주문을 넣은 랑이의 주문이 먼저 체결된다.

수량 우선의 원칙은 호가와 주문시간이 동일한 경우 수량이 많은 주문부터 우선 체결하는 원칙이다. 랩비가 당근 컴퍼니를 3주 매도한다고 주문을 넣었을 때 고미와 랑이가 3,500원 같은 호가로 2시 30분 같은 시간에 주문을 넣어도 고미의 주문이 1주 더 많기 때문에 고미와 랩비의 거래가 체결된다.

주식 거래시간은? 

주식 정규시간은 9시부터 15시 30분까지!

주식 시장이 문을 여는 시간은 9시부터 15시 30분이다. 이 때문에 주식하는 사람들이 9시부터 15시 30분까지 화면만 쳐다보는 것이다. 하지만 시장이 문을 열고 닫기 전에도 장전 단일가매매, 시간외 종가매매와 시간외 단일가매매를 통해 주식을 사고팔 수 있다는 사실을 주식 초보자들은 잘 모른다.

장이 열리기전, 그리고 장이 문을 닫기전 10분전 부터 단일가 매매가 이루어진다. 정규시간이 실시간으로 거래가 체결된다면 단일가 매매는 특정시간동안 주문을 모아서 하나의 가격(가장 거래가 많이 이루어진 가격)으로 체결한다. 8시부터 9시까지 이루어지는 장전 단일가매매를 통해 시가가 결정되고 15시 20분부터 30분까지 장중 단일가 매매를 통해 종가를 결정한다.

시간외종가매매는 종가를 기준으로 주문을 접수한다. 장전 시간외종가매매는 전일 종가를 기준으로, 장마감후 시간외종가매매는 당일 종가를 기준으로 시간우선의 원칙에 따라 거래를 체결한다. 16시 이후부터 18시까지 시간외단일가매매가 이루어지며 당일 종가기준으로 가격제한폭 ±10% 범위내에서 10분 단위로 주문을 모아서 처리한다. 가격우선의 원칙과 시간우선의 원칙만 적용한다.

19.05.08 by 꽃남

0개의 댓글

댓글 제출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ompany. 바나남 ㅣceo. 박건남 ㅣ business license. 857-30-00698 ㅣ E-mail. active-park@naver.com ㅣ address.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동 17-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