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등록증 신청하는 방법!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의 차이점은?

사업 시작하고 보는 정보ㅣ 2019.04.19

사업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바로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는 일이다! 물론 사업자등록증에 상호가 들어가기 때문에 브랜드 네이밍과 정체성을 결정하는 것이 먼저다. 그러나 브랜드 네이밍과 정체성은 정답이 없고 각자 알아서 정하는 것이니 내가 도와줄 건 없으니 패스하고 바로 사업자등록증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사업자등록증은 사업을 한다고 신고하면 받는 증서다. 사람마다 주민등록증이 있듯이 사업을 하면 이 사업자등록증을 신청해서 발급받아야 한다. 인터넷에서 쇼핑몰을 운영하거나 여러가지 거래, 현금영수증 발급, 기타 등등의 활동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이 사업자등록증이 있어야 한다.

사업자등록증은 세무서에 가서 발급받으러 왔다고 하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다. 하지만 사업을 하는 사업가의 신분과 사업위치가 확실해야 하기 때문에 신분증사무실 계약서를 요구 할 것이다. 집에서 사업하면 월세 계약서를 가지고 가면 된다. 그리고 무슨 사업을 하는지 생각해놓고 가야 한다. 종목만 말하면 세무서 직원이 알아서 입력해준다. 사업종목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따로 있을 수 있으니 세무서에 방문하기전 미리 전화해서 필요한 서류를 확인하고 가자!

사업자등록증은 2가지로 나뉘는데 미리 정해놓고 가야한다.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다.

간이과세자는 연간 매출액이 4,800만원 미만인 소규모 사업자들이 발급하는 사업자로 세금을 적게 낸다. 업종별 부가가치율이 곱해져서 0.5~3% 정도 세금을 낸다.  대신 매입세액의 5~30%만 공제받는다.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도 없다. 반면 일반과세자는 연간 매출액이 4,800만원 이상으로 10%의 세금을 내지만 매입세금을 전부 돌려받을 수 있고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참고로 간이과세자로 사업자를 발급받아도 연간 4,800만원 이상 돈을 벌면 일반과세자로 바뀐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세금을 내기 싫어서 간이과세자로 사업자를 발급하는데, 이건 오해다. 사업이란 것은 매출액이 없으면 어차피 세금을 안내도 된다. 그래서 매출은 없고 매입만 있는 초창기에는 일반과세로 사업자를 발급받으면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그래서 무조건 간이과세자로 사업자를 내야겠다고 생각하지 말고 뭐가 이득일지 따져보라!

인터넷으로 사업자등록증 신청하는 방법! 

이미지: 홈택스_웹사이트

국세청 홈택스:

https://www.hometax.go.kr

개인적으로 세무서에가서 직접 발급받는게 편하지만 인터넷으로도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세무서가 너무 멀거나 세무서에 갈 수 없을 만큼 바쁘다면 컴퓨터를 이용해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자! 먼저 위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클릭해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한다. 그 다음에 메인 화면 두번째 줄에 있는 사업자등록 신청 아이콘을 클릭한다.

이미지: 홈택스_웹사이트

사업자 등록신청 화면이 나온다. 벌써 부터 머리가 아파올 것이다. 특히 나도 서른이 넘어가다 보니 복잡하게 컴퓨터로 하는 것보단 그냥 사람한테가서 해달라고 하는게 편하다. 그래도 요령만 알면 쉽다. 위에 있는 입력창에 모든 내용을 입력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로 되어 있는 부분만 입력하면 된다.

우선 기본정보에는 상호명만 입력한다. 주민등록번호와 성명은 홈택스 로그인을 하면 자동으로 입력된다. 그 다음에 기본 주소를 입력하고 업종 선택으로 와서 업종 입력/수정 버튼을 클릭한다.

이미지: 홈택스_웹사이트

업종은 주업종과 부업종이 있다. 주업종은 하나 밖에 선택이 안되므로 주로 하는 일을 주업종으로 두고, 나머지는 부업종으로 업종 선택을 해 아래에 있는 업종 등록을 클릭하면 된다. 업종을 선택하기 위해 업종 코드에 검색 버튼을 클릭한다.

이미지: 홈택스_웹사이트

업종에 종목을 입력한다. 나는 출판업이라 입력하겠다. 그리고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출판과 관련된 업종이 나온다. 적당한 것을  더블 클릭해 선택하면 업종 선택 화면으로 돌아오는데, 업태명과 업종 코드가 모두 입력되어 있을 것이다. 등록하기를 누르는 식으로 업종을 추가해준다.   

이미지: 홈택스_웹사이트

이제 개업일자사업자유형만 선택하면 된다. 개업일자는 보통 사업자등록증을 신청한 당일로 한다. 그리고 사업자유형은 앞서 말했듯이 일반과 간이 중 선택하면 된다. 그 외의 것들은 우리와 상관없다. 그 외 선택사항은 자신이 해당되지 않으면 모두 무시하고 넘어가도 된다.

이미지: 홈택스_웹사이트

모든 입력이 끝났다면 저장후다음 버튼을 클릭해 마무리하면 된다.

사업에서 가장 어려운게 돈을 버는 것이지만 처음 사업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런 서류 처리가 더 어려울 것이다. 그런데 하다보면 쉬워지니 너무 걱정하지말고 열심히 돈벌어서 꼭 성공하길 바란다. 그럼 돈 벌기 바쁜 우리 초보 사업가들을 위해 다음에 또 좋은 정보 준비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다. 화이팅!

19.04.19 by 꽃남

0개의 댓글

댓글 제출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ompany. 바나남 ㅣceo. 박건남 ㅣ business license. 857-30-00698 ㅣ E-mail. active-park@naver.com ㅣ address.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동 17-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