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거래를 시작할 때 반드시 알아야할 내용! 코스피와 코스닥? 매매비용은!

주식하고 앉아있네 ㅣ 2019.03.22

지금까지 꽃남TV 유튜브 채널과 포스트로 주식에 대한 기본 개념은 다들 익혔으리라 믿고 이제부터 실전에 필요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다. 실전 주식거래를 하기 위해 알아야할 기초적인 내용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오늘은 그 중에 핵심 액기만 뽑아 왔으니 주식 초보라면 집중해서 내 글을 끝까지 읽어주길 바란다. 그럼 렛츠고!

꽃남티비! 주식거래하는 방법과 매매비용 10분만에 배워보자!

꽃남TV  유튜브 채널 https://goo.gl/g5Dedw

꽃남TV의 다른 영상이 궁금하다면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주식투자를 하기 전 기본적인 용어 부터 정리하자!

주식이란 무엇인지 다룬 포스트에서 주식은 회사를 쪼개서 파는 단위라고 설명한 기억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회사에서 주식을 발행하고 그것을 일반인들이 팔려면 주식을 사고팔 수 있는 시장이 필요하다. 고등어를 사려면 시장이나 마트에 가야하는 것처럼 생각하면 된다. 주식을 사고파는 시장(또는 마트)의 이름이 바로 코스피, 코스닥이다.

코스피와 코스닥은 똑같은 시장이지만 차이가 있다. 코스피가 홈플러스라면 코스닥은 다이소와 같다. 기본적으로 코스피 시장에서 주식을 발행하려면 규모나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다음으로 코스닥 시장을 선택해 주식을 발행한다. 다시 말하면 코스피 시장에 발행된 주식은 규모가 크고 수익이 잘 나서 안전한 기업인 반면 코스닥 시장에 발행된 주식은 규모는 적지만 성장가능성이 있다라고 정리하면 된다. 코스닥 이외의 시장도 있지만 코스닥에서도 상장하지 못하는 주식을 살 필요는 없다고 본다.

다음으로 주식에 쓰이는 용어를 정리해보자. 주식은 거래다. 거래란 사서 파는게 끝이며 그 결과에 따라 이익을 보거나 손해를 본다. 그래서 우리가 주식에서 할 일은 사거나 팔거나 기다리는 일 뿐이다. 거래를 영어로 트레이딩(Trading), 산다는 바이(Buy), 판다는 (Sell), 기다린다는 홀드(Hold)다.

거래를 매매라고 부르기도 한다. 매수는 산다는 의미이며 매도는 판다는 의미다. 기다리는 것을 보유한다고 표현하기도 한다. 거래를 포지션의 관점으로 보는 사람들은 주식을 사는 것을 포지션에 들어간다는 의미로 진입이라는 단어를 쓰고, 주식을 파는 것을 포지션을 정리한다는 의미로 청산이란 단어를 쓴다.

주식을 사고파는데 비용이 든다! 

초보자들이 제일 먼저 배워야 할 것은 주식거래에 드는 비용이다. 일반적으로 주식은 증권사 계좌를 개설한 후 HTS 프로그램을 통해 매매를 하기 때문에 주식을 사고 팔 때마다 증권사에게 수수료를 줘야 한다. 은행에 계좌이체를 할 때 수수료가 나가는 것과 똑같이 이해하면 된다. 수수료는 증권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확정할 수는 없지만 보통 세금보다 작으며 요즘에는 수수료 0원 이벤트를 하는 증권사도 많다.

주식을 팔 때는 자산을 파는 것이라 국가에 세금을 내야 한다. 농어촌 특별세 및 증권거래세다. 세금은 매도금액의 0.3%다. 세금은 돈을 벌든 잃든 무조건 내야한다! 수수료는 증권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확정할 수는 없지만 세금보다 적다. 수수료와 세금을 합쳐서 거래비용이라 부른다.

그러니까 100만원 짜리 수익을 사서 100만원에 팔면 수수료와 세금이 빠져나가므로 본전이 아니라 손해를 보게 된다. 이게 주식은 제로섬(승자와 패자가 똑같은)게임이 아니라 마이너스섬게임(패자가 더 많은)이라 불리는 이유다. 내가 주식을 하면 증권사와 국가는 무조건 돈을 벌게 된다.

HTS로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

이미지: 삼성증권_웹사이트

자 이제 실전에서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은 굉장히 쉽다. 돈을 버는 게 어려워서 그렇지.. 먼저 증권사 계좌를 개설하고 돈을 입금한 후 해당 증권사에 HTS를 다운받으면 준비 끝이다! 이미지는 삼성증권을 기반으로 캡쳐했지만 어느 증권사나 다 비슷비슷하므로 참고하기엔 좋을 것이다. 

이미지: 삼성증권_HTS

상단 메뉴에 주식주문을 찾아 클릭하자. 어느 프로그램이든 주식주문으로 표기되어 있을 것이다.

이미지: 삼성증권_HTS

주식주문 팝업창 상단을 보면 매도- 매수- 정정/취소 순서로 되어 있다. 앞서 얘기했듯이 매수가 사는 것이다. 매수를 클릭하자. 종목에는 사고 싶은 종목의 이름을 한글로 입력해도 되고 종목코드를 입력해도 된다. 난 최근에 매수한 종목인 하림을 입력했다. 이제 수량단가를 입력한 다음 매수주문을 클릭하자. 

이미지: 삼성증권_HTS

주문을 확인하고 전송 버튼을 누르면 매수주문이 들어간다. 주문이란 건 의사표시다. 내가 하림 1주를 3,150원에 사겠다고 의사표시를 했지만 하림 1주를 3,150원에 파는 사람이 없으면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거래가 이루어지면 체결되었다고 팝업창이 뜨고,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미체결상태로 주문이 남게 된다. 

이미지: 삼성증권_HTS

주문이 체결되었다면 이제 하림 1주를 가지고 있는 셈이다. 이제 매도 주문을 넣어보자. 방법은 매수와 똑같다. 다만 이번에는 팔겠다는 의사표시를 하는 것이다. 종목과 수량 단가를 입력하고 매도주문을 클릭하면 주문이 들어간다.

이미지: 삼성증권_HTS

만약 매수주문이든 매도주문이든 체결되지 않았다면 주문을 수정하거나 취소할 수 있다. 이는 정정/취소 탭에서 내용을 수정한 다음 정정주문을 하거나 취소주문을 클릭하면 된다. 오늘은 간단하게 맛보기만 살펴봤는데 주식을 사고파는 일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았을 것이다. 문제는 가격이 오를 것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일이다. 이는 기초반을 졸업한 다음부터 다룰 예정이다.

19.03.22 by 꽃남

0개의 댓글

댓글 제출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ompany. 바나남 ㅣceo. 박건남 ㅣ business license. 857-30-00698 ㅣ E-mail. active-park@naver.com ㅣ address.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동 17-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