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거래의 본질! 내가 가치투자를 싫어하는 이유

주식하고 앉아있네 ㅣ 2019.03.19

주식하고 앉아있네! 두번째 시간은 주식 공부의 방향성에 대해 다뤘다. 주식은 철학과 원칙, 그리고 실천이 중요하며 크게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으로 나눠진다. 지난번 시간에는 객관적으로 방향성을 제시해야 하다보니 개인적인 철학을 얘기하지 못했는데 이번 포스트로 주식에 대한 나의 철학을 풀어보려고 한다.

꽃남티비! 내가 가치투자를 싫어하는 이유! 바이앤홀드의 폐해

꽃남TV  유튜브 채널 https://goo.gl/g5Dedw

꽃남TV의 다른 영상이 궁금하다면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주식거래의 본질! 좋은 기업이 아니라 가격이 올라갈 주식을 찾는다.

기본적 분석이든, 기술적 분석이든 결국 사서 파는게 핵심이다.

주식을 처음하면 기본적 분석은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처럼 느껴지고 기술적 분석은 도박처럼 느껴진다. 그런데 기본적 분석이든, 기술적 분석이든 결국 사서 파는게 핵심이다. 가격이 올라갈 주식을 찾는게 분석의 목적이란 얘기다. 기본적 분석은 저평가된 기업을 찾으면 나중에 가격이 올라갈거란 철학이 깔려 있는데 이는 가격은 결국 수요와 공급의 논리에 따라 정해진다는 경제학의 기본 개념을 망각한 것이다.

주식은 미녀선발대회에서 1등할 사람을 찾는 것과 똑같다.

주식은 미녀선발대회에서 1등할 사람을 찾는 것과 똑같다. 미녀선발대회에서 1등할 사람을 뽑는다면 당연히 외모가 예쁜 사람을 찾으면 되는거 아닌가? 라고 말한다면 빵점이다. 예쁘다는 것은 주관적이다. 내 눈에 예뻐 보이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다른 사람들 눈에도 예뻐보이는 사람을 뽑아야 한다. 뿐만 아니라 예쁜 사람만 모여 있을 때는 그 사람의 매력과 인기도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지기 마련이다. 여기서 핵심은 미녀선발대회는 다수결게임이고 주식도 마찬가지로 다수결게임이란 사실이다.

슈퍼스타케이나 쇼미더머니 같은 투표 방송을 보면 1등할 것 같은 사람이 1등 하지 않는 경험이 있을 것이다. 나는 쇼미더머니6에서 넉살, 우원재, 행주 중에 우원재가 1등할 거라 생각하고 지인과 내기까지 했다(그 지인은 넉살을 1등으로 뽑았다). 그런데 실제로는 행주가 1등을 했다.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이 개인적으로 가진 생각과 믿음과 상관없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특히 트레이더라면 더욱 그렇다.

기본적 분석은 미녀선발대회에서 나갈 미녀를 찾는 것과 같다.

기본적 분석은 저평가된 기업을 찾는다고 말한다. 이 말을 바꿔보면 미인선발대회에 1등할 사람으로 아직 인기는 없지만 얼굴은 예쁜 미인을 찾겠다는 말과 다름없다. 그런데 예쁘다는 것은 주관적이다. 이를 객관화하기 위해 기본적 분석가는 PBR이나 PER 같은 수치를 계산해낸다. 마치 미녀의 눈과 눈 사이의 거리, 얼굴 크기, 콧날의 각도를 따지는 것과 흡사하다. 

하지만 내 눈에 예뻐보인 다는 것, 즉 저평가되어 보인다는 것은 가격 상승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 가격이 오르려면 수요와 공급의 논리에 따라 수요가 많아야 한다. 미인 대회에서 1등하려면 콧날의 각도도 중요하지만 결국 ‘사람들이 얼마나 좋아하느냐’ 기도에 달려있다는 얘기다.

사서 기다린다. 바이앤홀드!

더욱 심각한 것은 기본적 분석의 전략은 분석을 잘해서 사는 것 외에 다른 전략이 없다. 분석하는데 모든 시간과 정성을 쏟아부어 놓고 주식을 산 다음 아무것도 하지 않고 기다리는 것인데, 언제 주가가 오를지는 기본적 분석가 본인도 모른다. 그 다음에 4년 뒤에 가격이 올랐다고 치자, 이것은 내가 분석을 잘 해서 산것이 맞는 것일까? 단순히 운이 좋았던 것일까?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왜냐하면 어차피 오르지 않으면 오를 때 까지 계속 안 팔고 들고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경제 상황과 사업 트렌드 분석은 중요하다!

그러면 경제상황과 사업 트렌드가 중요하지 않다는 얘기인가요?

그렇지는 않다. 경제상황과 사업 트렌드는 기술적 분석가에게도 매우 중요한 정보를 알려준다. 현재 얼마나 많은 사람이 미녀선발대회에 와 있고 어떤 미녀가 가장 인기가 많은지를 알려준다. 하지만 기본적 분석가의 말처럼 경제상황과 사업 트렌드를 분석해서 전망을 알 수 있다는 주장은 가격차트를 보고 미래의 가격차트를 알 수 있다는 말과 똑같다. 가격차트를 보고 가격을 예측하는 것은 잘 못 되었다면서 경제상황, 금리나 실업률, 사업 트렌드는 차트를 보면서 예측하는 것은 지극히 모순적이다.

객관적으로 보면 경제상황 차트나 사업 트렌드 차트, 주가 가격 차트는 과거의 상황과 현재만 보여줄 뿐이다. 같은 이유로 기술적 분석 또한 완벽하지 않다고 미리 말해둔다. 지금까지 주식이란 무엇이며 주식 분석방법, 그리고 개인적인 철학까지 소개했으니 조만간 본격적으로 실질적인 주식강의를 해볼까 한다. 꽃남 TV 유튜브 채널 좋아요, 그리고 구독 부탁한다.

19.03.19 by 꽃남

0개의 댓글

댓글 제출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ompany. 바나남 ㅣceo. 박건남 ㅣ business license. 857-30-00698 ㅣ E-mail. active-park@naver.com ㅣ address.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동 17-53